본문 바로가기
똑똑한 지구인

모기 물림 참을수없는 가려움 해결방법

by 영클리어 2024. 9. 16.

올해는 기록적인 더위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다 가게나 그늘진 나무 밑 테이블에 잠시 앉은 사이에 모기에 물려서 벌겆고 땡땡하게 붓고 참기힘든 가려움으로 상처를 긁게되는데 집에 있는 물파스를 발라도 효과는 잠시 뿐이고 계속 신경이 쓰이고 상처를 만지게 되는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다가 이렇게 찾은 정보와 개인적인 치료 경험을 몇자 적어봅니다.

모기약을 구매해서 바르는 것 외에 집에서 대처하는 방법

1. 온찜질
모기가 물린 즉시 온찜질을 하면 해독 효과가 있다. 모기는 약 27도 정도의 온도에서 가장 왕성해진다. 너무 춥거나 너무 더우면 활동을 하지 않으며, 물렸을 때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루딘 성분도 제 역할을 못한다. 따라서 물리자마자 온찜질을 하면 열에 약한 히루딘 물질이 힘을 쓰지 못하게 된다. 단, 물이 너무 뜨거울 경우 피부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온찜질은 모기에 물린 직후에만 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나면서 히루딘 성분이 진피 내로 퍼지게 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2. 알코올 소독
모기에 물린 곳을 '알코올'로 문지르면 간지러움이 완화된다. 알코올을 물린 곳에 직접 적시거나 알코올을 묻힌 솜으로 문지르면 된다. 알코올은 모기의 침에 든 단백질의 성질을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이 단백질에 반응하지 않도록 해 가려움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3.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에는 알칼리성 혼합물이 들어 있어 산성화된 피부를 중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차가운 물에 베이킹 소다를 섞어 물린 부위에 15분간 잘 바르면 염증이 완화된다.

4. 알로에
알로에에는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다. 모기에 물리면 발생하는 가려움과 피부 염증을 진정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모기가 물어 부은 부위를 진정시키고 염증을 빠르게 가라앉힌다. 또한 쿨링 효과가 있어서 물린 부위에 시원함을 느끼게 한다. 피부 재생에도 도움 되는 성분이 있어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피부 손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얼음
집에 모기약이 없다면 당장의 증상 완화 방법으로 얼음을 이용할 수 있다. 모기가 물려 땡땡하게붓고 가려운 위치에 얼음이나 아이스팩처럼 차가운 것을 대면 부기가 가라앉는다. 붓고 가려운 곳에 얼음찜질을 하면 피부 감각이 둔해져 일종의 마취 효과처럼 가려움증이 완화됩니다. 또 가려운 부위의 혈액 순환을 늦춰 독소가 주변부로 번지는 것을 예방해 주기도 합니다. 참을 수 있다면 가려움증이 사라지더라도 조금더 오랫동안의 얼음찜질로 붓기와 통증을 한번에 치료할 수 있었던 경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패치
모기물린 상처의 가려움증에 붙이는 패치로 상처를 긁어서 발생할 수 있는 추가 감염을 막고 통증이나 가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패치의 주요 성분은 디펜히드라민(항히스타민)과 멘톨(청량감 마취 효과)로 일부 자극 성분(캄파 살리실산메틸)은 빠져 있습니다. 바르는 제품보다 약효 성분이 적게 들어 있는 이유는 피부에 밀착돼 약물이 더 세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패치 제품은 생후 30개월 이하의 소아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7. 프랑킨센스오일(체험기)
최근에 손바닥과 무릅 옆에 포진 증상이 있었는데, 가려움증이 동반되고 수포모양으로 자리를 잡는 듯하였습니다. 그래서 집에 연고를 찾던 중에 아내가 프랑킨센스오일을 발라보라고 해서 증상 부위에 마사지 하듯이 도포를 하였더니, 잠시 후 잠깐 동안 따끔거리면서 가려움증이 조금씩 사라지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 날이 되어 부위를 살펴보니, 거뭇거뭇해지면서 가려운 증상은 사라지고 아물어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오일의왕이라고 하는 프랑킨센스오일 한번 경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